모집요강
메인으로 > 입학안내 > 모집요강
전형일정
구 분 일 시 장 소 비 고
온라인
원서접수
(방문 및 우편 접수 불가)
2022.11.1.(화) 09:00
~
11.11.(금) 18:00
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
(https://newgh.gnu.ac.kr/graduate//main.do)
원서접수 대행업체(진학어플라이)
(www.jinhakapply.com)
  • 수험표는 면접 등에 필요하므로 반드시 출력 보관
  • 인터넷접수방법: 아래 접수 방법 참고
서류 제출 2022.11.1.(화) 09:00
~
11.15.(화) 18:00
(우)52828
경남 진주시 진주대로 501
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행정실
(컨벤션센터 405호)
  • 방문, 등기우편, 택배이용
  • 접수마감일 18:00까지 도착분에 한함
  • 토・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무
제출서류
도착 확인
2022.11.1.(화) 09:00
~
11.15.(화) 18:00
진학어플라이 홈페이지
(www.jinhakapply.com)
  • 지원자 유의사항 참고
  • 지원자 본인이 ‘나의 원서관리’에서 반드시 확인
면접·구술
고사
2022. 12. 1.(목) 지원학부(과) 사무실
  • 수험표, 신분증, 필기구 지참
  • 면접・구술고사에 응시해야 하며 불참자는 불합격 처리
  • 면접․구술(실기)고사는 학(부)과별로 시행
실기고사 2022. 12. 1.(목) 지원학부(과) 지정 장소
합격자 발표 2022. 12. 23.(금)
11:00(예정)
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
(https://graduate.gnu.ac.kr)
  • 수험번호와 생년월일을 입력해야 합격자조회가능
  • 개별 통보하지 않음
합격자 등록 2023. 1. 18.(수)
~
1. 20.(금) 16시
경상국립대학교 홈페이지
(https://gnu.ac.kr/)
  • 개별 송부하지 않음
  • 금융기관 직접 납부 또는 가상계좌로 납부
  • 미등록 시 합격 취소

※ 상기 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며, 변경 시 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(https://graduate.gnu.ac.kr)에 공지합니다.

학과 및 모집인원
학과 지원자격 모집과정 모집인원
융합기계공학과
  • 석사학위 소지자로 중소(중견)기업 3년 이상 재직 및 현 소속기업에서 6개월 이상 재직 중인 자
    ※ 단 중소기업 계약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경우에는 중소기업에서 3년 이상 재직 적용 제외
박사과정 10명

※ 중소기업 계약학과(융합기계공학과)의 경우 지원자가 5명 미만일 경우 「중소기업 계약학과 운영지침」 제28조에 의거하여 모집이 취소될 수 있음.

교육시간 및 수업연한
  • 가. 교육시간 : 평일 야간 및 토요일 강의(주 2회)
  • 나. 교육장소 : 경상국립대학교 창원캠퍼스(경남 창원시 의창구 차룡로 48번길 54)
  • 다. 수업연한 및 이수학점 : 4학기, 36학점
    ※ 참여학생의 휴학 및 중도포기는 원칙적으로 허용되지 않음
지원자격
  • 석사학위 소지자로 중소(중견)기업 3년 이상 재직 및 현 소속기업에서 6개월 이상 재직 중인 자
    ※ 단 중소기업 계약학과 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경우에는 중소기업 에서 3년 이상 재직 적용 제외
    ※ 참여기업 및 참여학생은 아래 기준을 모두 만족하여야 함.
구분 내용
참여기업
  • 「중소기업기본법」제2조제1항에 따른 중소기업(단, 부동산업, 일반유흥주점업, 무도유흥주점업, 기타 주점업,기타 겜블링 및 베팅업,무도장 운영업은 제외)또는 중견기업
  • 학위과정의 교육내용과 참여기업의 업종 및 근로자의 직무가 상호 관련성이 있어야함
    ※ 중견기업특례: 모집인원의 30% 범위 내에서 참여 가능
    ※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 참여기업으로 선발할 수 없음
    ① 세무당국에 의하여 국세, 지방세 등의 체납처분을 받은 경우
    ②「민사집행법」에 기하여 채무불이행자명부에 등재되거나, 은행연합회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된 경우
    ③ 기업의 파산, 회생절차, 대표자 회신절차의 개시 신청이 이루어진 경우
    ④ 최근 결산 기준 부채비율이 500% 이상이거나 자본전액잠식인 경우
    ⑤ 학위과정의 교육내용과 참여기업의 업종 또는 참여학생이 수행하고 있는 직무가 상호 관련성이 없는 경우
    ⑥ 기타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
참여학생
  • 석사학위 취득자
  • 중소기업에서「근로기준법」제2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임금을 목적으로 근로를 제공하는 자
    (단, 법인등기부등본에 등재된 대표자는 제외하되, 근로소득세를 납부하고 실질적 근로를 제공하는 전문경영인은 포함)
  • 중소기업에서 3년 이상 재직을 포함하여 참여기업(현 소속기업)에서 학기 개시일 (3월 1일) 기준으로 6개월 이상 재직 중인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자(만약 기간의
    정함이 있는 근로자의 경우 근무기간이 계약학과 운영 및 최소 의무근무기간보다 장기간 이어야 함)
  • 학생 부담금 납부 및 수료 이후 기업과 약정한 1년 이상 의무 근무기간 준수 가능한 자

※ 지원자격 유의사항
1) 학위취득예정자는 2023년 2월까지의 학위취득자에 한함
2) 박사과정 지원 시 석사과정과 상이한 학과에 지원할 경우에는 반드시 본교 지원예정 박사과정 학과장의 추천서를 받은 후 원서를 접수하여야 함

전형방법 및 평가항목
가. 전형방법
  • 서류전형 및 면접·구술고사
나. 평가항목 및 배점
평가유형 평가항목 배점 일시 전형장소
서류전형 하위과정 성적 60 -
면접·구술
고 사
전공이해도 및 수학능력 40 2022.12.1.(목)
학부(과)별 시행
지원학부(과)
사무실
수학 및 연구계획서
연구실적 및 경력
자질 및 태도
합 계 100

※ 서류전형 평가 : 박사학위과정은 석사학위과정의 성적을 평가함
- 환산점수 : 전체 백분율 점수에 60을 곱한 값을 100으로 나눈 값으로(소숫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)
※ 면접·구술고사 성적 : 60%(24점)미만 득점 시 과락으로 불합격 판정

선발방법
가. 합격자 선발방법
  • 1) 동점자 순위 처리 기준
    - 1순위 : 하위과정 성적(서류전형) 상위자
    - 2순위 : 면접구술 및 실기고사 성적 상위자
    - 3순위 : 최종학기 평균평점 상위자(계절학기 수업 제외)
  • 2) 서류 미제출자, 면접·구술고사 과락, 결시자는 다른 전형 요소에 관계없이 불합격 처리
나. 계약학과(융합기계공학과) 우선선발 요건 (※ 해당사항 반드시 증빙서류 제출)

「중소기업 계약학과 운영지침」제15조 제4항에 의거,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우선적으로 선발

  • 1) 「중소기업 인력지원특별법」제10조 규정에 따라 시행되는 “대학연계 중소기업인력양성 사업” 참여자 또는 “기술사관 육성사업” 참여자
  • 2) 석사학위 및 박사학위과정은 기업부설연구소 및 연구개발전담부서 연구원
  • 3) 중소기업 5년 이상 근속자
  • 4) 「숙련기술장려법」제20조에 의한 “전국기능경기대회” 및 제21조에 의한 “국제기능올림픽대회” 입상자
  • 5) 「뿌리산업진흥과 첨단화에 관한 법률」제2조에 따른 “뿌리기업”에 재직 중인 자
  • 6) 청년장병진로도움 지원사업을 통해 취업한 전역 의무복무병 및 단기복무 간부
  • 7) 기타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자
제출서류
가. 제출서류 목록(모든 서류는 원본으로 제출하며, 졸업·학위·성적증명서는 서접수마감일기준 3개월이내 발행분으로 제출)

제출서류 수량 서류 비고
1. 입학원서 1부
  • 【별표1】서식
필수제출
2. 수학 및 연구계획서 1부
  • 【별표2】서식
필수제출
3. 석사학위(예정)증명서 1부
  • 본교 출신자는 제출 생략
필수제출
4. 석사 전 학년 성적증명서 1부
  • 반드시 백분율 점수가 기재된 증명서
필수제출
5. 연구실적물 및 자격증 목록 1부
  • 【별표3】서식
해당자
제출
6. 추천서(박사과정 지원학과(전공)이
일치하지 않는 지원자)
1부
  • 【별표4】서식
해당자
제출
7. 공인영어성적증명서 1부 - 해당자
제출
8. 중소기업 계약학과 참여기업 신청서
(재교육형) 【별표5】
1부

【붙임】

  • 사업자등록증 1부
  • 중소기업 : 중소기업 확인서 1부
    (http://sminfo.smba.go.kr 에서 발급)
  • 중견기업 :
    - 중견기업 확인서 1부
    - 최근결산년도 재무제표
  • 건강보험사업장 적용통보서 1부
  • 중소기업계약학과 입학추천서 1부 【별표6】
필수제출
9. 중소기업 계약학과
입학 추천서【별표6】
1부

【붙임】

  • 재직증명서 1부
  • 4대보험 가입증명서 1부(http://www.4insure.or.kr)에서 가입내역확인서(개인) 발급
  • 원천징수 영수증 1부
    (근로소득지급조서 또는 근로소득원천징수부로 대체 가능)
필수제출
10. 우선선발 대상자 증빙 서류 1부
  • 우선선발에 해당하는 증빙 서류
해당자
제출
11. 중소(중견)기업 3년 이상
재직 증빙서류
1부
  • 현 기업에서 3년 이상 재직이 아닐 경우 “고용보험 가입이력” 및 이전기업 중소(중견)기업 확인서 제출
    (업체명 및 근무기간 명시되어야 함)
    ※ 단 중소기업 계약학과 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경우에는 중소기업 에서 3년 이상 재직 적용 제외
해당자
제출

나. 서류제출 시 유의사항
  • 1) 성적증명서에는 반드시 하위 학위과정전체의 평점평균 및 백분율 점수가 기재되어 있어야 함
    [예 : <4.0/4.5, 3.85/4.3>, <90/100, 95/100>]
  • 2) 부득이 한 사정으로 전체의 성적을 백분율로 환산하여 제출하지 못할 경우에는 우리 대학교 백분율 환산표에 따라 환산됨 (외국대학학위취득자는 학교 성적시스템에 대한 설명자료 제출)
  • 3) 편입학자는 편입학 이후의 성적만 제출
  • 4) 2023년 2월 학위취득(졸업)예정자는 원서 제출일 현재까지 취득한 성적증명서를 제출
  • 5) 연구실적 목록에 기재된 연구실적물은 면접·구술고사 시 면접고사장 면접위원에게 제출
  • 6) 외국대학 학위취득자는 학위증명서와 성적증명서에 발행국의 아포스티유 확인서를 반드시 발급받아 제출해야 함 (아포스티유 미체결 국가의 경우 현지 한국대사관의 확인서 첨부)
  • 7) 중국에서 학위를 취득한 자
    주재국 한국 영사 또는 주한 자국 공관 영사인증을 받은 학위·성적 입증 서류, 중국교육부 운영 학력・학위인증센터 발행 학력・학위 인증보고서 중 선택
    ※ 중국교육부 운영 학위인증센터 : http://www.cdgdc.edu.cn
    ※ 중국교육부 운영 학력인증센터 : http://www.chsi.com.cn
  • 8) 제출서류는 원본 제출을 원칙으로 하며, 원본 재발급이 불가한 서류의 경우 복사본에 발급기관 등의 원본대조 확인(원본대조필) 또는 공증처를 통해 공증 받은 공증본을 제출
    * 한국어나 영어로 작성되지 않은 서류는 공증 받은 한글 또는 영문 번역본을 첨부

  • 9) 졸업, 학위(예정)증명서, 성적증명서 인터넷 발급 중 전자증명서(PDF) 서류는 인정하지 않으며 서류제출일 기준 3개월 이내 발행분으로 제출
  • 10) 합격자 중 학위취득(졸업)예정자는 2023. 02. 24.(금)이전까지 학위수여(졸업)증명서를 대학원 행정실로 제출하여야 하며, 미제출시 지원 자격 취소될 수 있음
    (본교 학부 및 대학원 학위(예정)증명서는 제출하지 않아도 됨)
다. 서류제출 방법 및 장소
  • 1) 제출방법 : 원서접수 후 봉투표지 출력하여 부착. 등기우편, 택배 또는 직접 방문
  • 2) 제출기간 : 2022. 11. 1.(화) 09:00 ~ 11. 15.(화) 18:00
  • 3) 주 소 : (52828)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대로 501, 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행정실 (컨벤션센터 405호)
  • 4) 문의전화 : 대학원 행정실 (055)772-0083
전형료
  • 공통 : 전형료 50,000원 (정보이용료 5,000원 별도)
인터넷 원서접수 방법
내 용 방 법
1. 홈페이지 접속
2. 회원 가입
  • 입학원서 접수 사이트에 회원 가입
3. 유의사항 확인
  • 메인 화면에 있는 접수 대학 리스트에서 <경상국립대학교> 선택
4. 원서작성 전 준비사항
  • 주민등록번호, 성명(한글, 영문), 성별, 출신대학(원), 지원사항, 지원학과 등
  • 입학원서, 수험표 등 출력 가능한 프린터 준비
5. 입학원서 작성
  • 지원전형 및 학위과정, 계열, 학과, 전공, 지원자정보, 학력, 병역사항 등 입학원서 작성
  • 모든 사항들을 정확하게 작성
6. 입학원서 확인
  • 전형료 결제 후에는 지원전형 및 학위과정, 지원학과, 전공 등 수정 및 취소가 불가하므로 작성한 입학원서의 내용을 전형료 결제 전에 반드시 재확인하여야 함
7. 전형료 결제
  • 인터넷 원서접수 대행업체에서 제공하는 방식으로 결제
8. 입학원서,수험표,개인정보제 공동의서, 봉투라벨 출력
  • 입학원서 출력
  • 수험표 출력 확인(본인 소지)
  • 개인정보제공동의서(출력 후 서명)
  • 봉투라벨 출력(입학원서 및 제출서류 발송 시 출력하여 대봉투에 부착 후, 등기우편, 택배, 직접방문 등의 방법으로 접수)
    ※ 발송전 내용물을 반드시 재확인

가. 인터넷 원서접수 참고사항
  • 원서접수 시 사진파일을 업로드 해야 하므로 반드시 본인의 사진 파일(규격 3.5㎝x4.5㎝)을 미리 준비
  • * 인터넷 원서 접수시 성적증명서 및 졸업증명서를 사전 준비하여 정확하게 입력
  • 출신 대학교(원), 출신 대학, 출신 학과(부)의 학력사항을 정확하게 선택하여 입력하여야 하며, 학력사항 입력내용 중 해당 명칭이 없는 경우에는 ‘기타’를 입력하여 검색한 후 직접 입력
  • 지원자의 연락처는 지원자에게 입학전형 기간 중 신속히 연락할 수 있도록 정확하게 기재바람(오기재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은 지원자 본인 책임)
  • 개명을 한 지원자의 경우 네임체크공인인증사이트에 등록 후 지원하시기 바람
나. 인터넷 입학원서접수 장애 발생 시 문의처
  • (주) 진학어플라이 : 서울특별시 종로구 신문로 2가 1-103 진학기획빌딩
  • 전화번호 : 1544-7715 / 팩스 02)722-5453 / e-mail: apply@jinhakapply.com
지원자 유의사항
가. 온라인 입학원서 접수 시 유의사항
  • 1) 원서 접수기간 : 2022. 11. 1.(화) 09:00 ~ 2022. 11. 11.(금) 18:00까지 온라인으로 접수
  • 2) 입학원서 접수자는 인터넷 접수 후 제출서류를 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행정실로 보내 주시고 진학어플라이에서 서류 도착 여부를 확인 바람
    학·석사학위 및 학·석·박사학위통합 연계과정 선발자도 반드시 온라인 접수
  • 3) 제출서류는 원본제출을 원칙으로 하고, 접수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으며 취소 또는 변경할 수 없음
  • 4) 학칙 제55조(퇴학및제적)에 의거 이중 학적은 인정하지 않음
  • 5) 납부된 전형료(실기고사, 정보 사용료)는 환불되지 않음

    가. 본인의 귀책사유가 아닌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면접 및 구술(실기)고사 등에 대한 시험응시가 불가능함을 신청하여 그 사유가 타당하다고 인정된 경우 전형료의 일부 반환가능
    (*불가항력적인 사유 : 천재지변, 본교 과실, 기타사고 등)【별표8】
    나. 지원자가 개인적 사정 등에 의해 단순 결시한 경우 전형료 반환 불가

  • 6) 부정행위자 등은 불합격 처리하며, 입학 후 재학 중이더라도 합격을 취소함
  • 7) 원서에 연락처(주소, 전화번호, 이메일 등)를 잘못 기재하거나 연락 두절로 각종 통지가 불가능하게 되어 합격이 취소된 경우 모든 책임은 지원자 본인에게 있음
  • 8) 모집요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경상국립대학교 학칙 및 대학원학사운영규정 등 제규정을 적용하며 대학원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처리함
나. 면접·구술(실기)고사 유의사항
  • 1) 면접・구술고사 시험 2022. 12. 1.(목) 지원학부(과)별 별도 시행(시각 상이)
  • 2) 수험생은 수험표와 신분증(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여권 등)을 수험기간 내에 항시 지참 바람
  • 3) 정문 주차관리실로 수험표 제출 시 주차료 면제(면접 당일)
  • 4) 면접・구술(실기)고사에 관한 사항은 지원학부(과)로 문의바람
다. 합격자 발표 및 등록안내
  • 1) 학칙제53조(휴학)3항에 의거 신입생은 입학하는 학기(2023학년도 2학기)에 휴학할 수 없음
  • 2) 합격자 발표는 경상국립대학교 홈페이지에 공고하며 개별통지는 하지 않음
  • 3) 합격자는 등록금 납부기간에 경상국립대학교 홈페이지에서 등록금 고지서를 출력하여, 등록기간에 등록하여야 하며 미등록시 합격이 취소됨
  • 4) 계약학과(융합기계공학과) 등록금(2023학년도 기준)
    (단위 : 원)
    등록금액 중소기업 중견기업A 중견기업B
    학생 및 기업부담 1,022,000 1,752,000 2,920,000
    정부지원 1,898,000 1,168,000 0

    등록금의 50% 이상은 반드시 참여기업에서 부담해야 함 (등록금 납부 후 이체 확인증 등 제출)
    ★ 상기 등록금은 2022년 기준이며 매년 변경될 수 있음.

  • 5) 등록금 납입 후 입학을 포기하려는 자는 학기개시 전까지 아래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관련 규정에 의거 등록금반환이 가능함
    가. 제출서류 : 입학포기서(서식: 대학원홈페이지 – 커뮤니티 – 자료실), 등록금 납입영수증, 본인 통장사본 각 1부
    나. 제출장소 : 대학원 행정실(경상국립대학교 본관 2층) 1동 207호
  • ※ 학기개시일 이후에는 자퇴 신청하여야 하며, 자퇴시 환불금액은 본교규정에 따라 산정됨

라. 융합기계공학과 유의사항
  • 1) 참여학생은 참여기업에서의 근무상황이 바뀌었을 경우 즉시 주관대학의 장에게 알려야하며 정당한 사유 없이 이를 알리지 않은 경우 주관대학의 장은 해당 학생의 입학을 취소 할 수 있음
  • 2) 학위과정 도중에 참여기업의 의사와 상관없이 본인의 원에 의해 퇴직이나 자퇴 할 경우와 졸업 후 최소 의무근무 기간(1년)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에는 정부보조금을 환수 조치함
    (단, 폐업, 권고사직, 구조조정 등 부득이한 사정은 예외)
  • 3) 기타 근무 및 학업상황 변동에 따른 보조금 환수 여부는 「중소기업 계약학과 운영지침」
    【별표 제1호】및 【별표 제2호】를 따름.
  • 4) 참여 학생은 학기 개시일부터 의무근무기간 종료일까지 정부 보조금을 담보하는 보증보험 증권을 매 학기 제출하여야 함
  • 5) 모집요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「중소기업 계약학과 운영지침」에 따름
  • 6) 문의
    • 융합기계공학과 사무실
      - 전 화: 055-772-1582
      - 이 메 일: tech_phd@gnu.ac.kr
      - 주 소: (52828) 경남 진주시 진주대로 501
      경상국립대학교 융합기계공학과 사무실 403동 101호
    •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조정협력과(전화 055-268-2526)